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아한 세계, 조폭 아버지의 이야기

by 마스크쿠폰 2022. 6. 4.
반응형

우아한세계

제목 : 우아한 세계

개봉 : 2007. 4. 5.

감독 : 한재림

출연 : 송강호, 오달수, 최일화, 윤제문, 박지영, 김소은

 

조직 중간 보스의 강인구, 그도 가장의 무게를 견딘다

가족을 사랑하는 한 조직의 중간보스 강인구(송강호) 이야기입니다. 그의 꿈은 가족들과 함께 전원주택에 사는 것입니다. 영화의 제목 우아한 세계는 아마 인구의 꿈이 아닐까 싶습니다. 조직의 중간 보스로 있지만 호화롭거나 풍요롭게 살지 못합니다. 차는 벤츠이지만 집은 조그만 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그는 가족에게 나름 괜찮은 아버지로 남편으로 지낸다고 생각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그렇게 보일 수 도 있습니다. 첫째 아들을 외국 유학을 보낸 상태이고 둘째 딸에게 관심도 많아 식성도 챙깁니다. 그리고 가족들과 고급스러운 주택으로 이사 가기 위해 알아보기도 합니다.

또 조직 내  사업을 도맡아 하며 가족들을 책임지려는 모습이 많이 나옵니다.

 

가족들이 생각하는 인구

가족들도 그렇게 생각을 할까요? 첫째 아들은 영화에 등장을 하지 않아 모르겠지만 아내와 딸은 인구를 힘들어해 보입니다. 인구는 딸의 학교에서 선생님이 불러 아내와 같이 찾아갑니다. 딸의 성적이 많이 떨어져 불렀던 것입니다. 인구는 선생님과 화장실에 들어갑니다. 그리고는 학교 화장실에서 담배를 피우며 딸의 담임선생님에게 동생 같아 보인다며 어깨를 툭툭 다독여 준다던가 안주머니에서 봉투를 꺼내 선생님에게 건네기도 합니다. 봉투 안의 내용물은 룸살롱 쿠폰인데요, 선생님이 인구 집으로 다시 돌려보내 아내와 딸이 알게 되고는 기겁을 합니다. 담임 선생님에게 학부모가 룸살롱 쿠폰을 주다니 정말 생각만 해도 아찔합니다. 

또 인구는 조직 생활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과 거칠게 지낼 일이 많습니다. 인구의 딸이 어릴 때 인구가 사람을 패고 있는 모습을 본 적이 있다고 합니다. 딸은 그런 아버지가 무섭고 부끄럽습니다.

한날은 인구와 딸이 집에서 다툼이 생깁니다. 인구가 딸의 일기장 같은걸 보게 되는데요. 딸은 인구가 본인의 가방과 책상을 뒤진 것을 알고는 기겁을 합니다. 딸은 인구에게 아빠가 사라졌으면 좋겠다는 말을 합니다. 인구는 자신이 아끼는 딸이 사라졌으면 좋겠다고 말하자 가슴이 아픕니다. 본인은 잘해준다고 생각하는데 가까워 지질 못하는 딸과의 관계가 서운합니다. 그런 마음에 인구는 칼로 찌르라며 딸에게 칼을 건네어 줍니다. 정말 최악의 행동인 것 같은데요. 딸은 엄마에게 전화를 하더니 받지를 않자 경찰에게 신고를 합니다. 인구와 가족의 거리가 좁혀질지 모르겠습니다.

 

가족들과 조직에게 버림받는 인구

인구는 가족과 고급 주택에서 우아한 세계를 살고싶어하는 꿈이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직 생활을 그만해야 합니다. 이유는 가족들이 인구의 직업을 극혐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구는 자신이 맡아서 하고 있던 아파트 건설현장 건을 마지막으로 조직에서 물러나려고 합니다. 건설현장은 규모가 큰 사업이라 인구는 꿈을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합니다. 하지만 노 회장(최일화)의 동생 노상무(윤제문)가 인구의 걸림돌이 됩니다. 인구와 노 상무는 조직에서 함께 커온 친구입니다. 하지만 상무를 맡고 있는 노 상무가 현실적으로 윗사람이었습니다. 노 상무는 능력은 없으나 노회 상의 동생이기에 여러 사업을 맡아했었습니다. 그러나 번번이 실패하며 노 회장의 사랑을 받지 못합니다. 반면 인구는 하는 일마다 성공시키며 노 회장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상황이었습니다. 노 상무는 그런 인구를 질투했습니다. 노 상무는 인구의 마지막 작품인 건설현장 건을 탐내 합니다. 인구는 자신의 우아한 세계를 달성시켜줄 사업이었기에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노 상무는 인구의 사업을 들고 오기 위해 인구에게 사람을 붙여 죽이라고 지시합니다. 하지만 인구는 살아남고 노 상무가 시킨 것이라는 걸 알게 됩니다. 그리하여 인구는 노 상무를 개 패듯 패 버립니다. 이에 노 회장은 자신의 동생을 패는 인구를 더 이상 곱게 보지 않았습니다. 노 회장이 인구를 죽이려고 사냥용 총으로 쏴대기도 합니다. 인구는 어쩔 수 없이 노 회장마저 죽여버립니다. 그렇게 조직에서 떨어져 나간 인구는 감옥살이를 하게 됩니다.

우아한 인구의 꿈은 저멀리 떠나버렸습니다.

 

우아한 세계를 본 느낌

줄거리 소개를 쭉 해봤습니다. 저는 우아한 세계를 2번 봤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누아르 장르와 코믹 소스가 겹쳐진 영화구나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 봤을 때는 송강호의 아버지로서의 고충과 또 핏줄에 밀려 사회에서 버림을 받는 모습을 보고 있자니 마음이 짠했습니다. 아버지로 잘하고 있다 생각했지만 딸은 사람 취급도 해주지 않고 아내는 이혼을 요구합니다. 직장에서는 무슨 일이든 열심히 해 성과를 내지만 매일 사업을 실패하는 혈족보다 못한 취급을 받습니다.

너무 억울하고 힘든 일인것같습니다. 하지만 그게 현실이니 참 어떻게 하겠습니까. 모두들 열심히 살아가야지요.

영화를 보고는 썩 기분이 좋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는 작품이기에 추천하는 영화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