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사업 소개

희망이음 사회서비스정보시스템 // 맞춤형 급여 안내, 전국단위 복지

by 마스크쿠폰 2022. 9. 6.
반응형

희망이음 사회서비스정보시스템이란?

보건복지부가 6일 부터 선보이는 약자 복지 및 국민 불편해소를 위한 정보기술 기반확대 사업입니다. 

사회보장정보시스템 2차 개통에 따라 맞춤형 급여 안내와 국민 전국단위 신청사업 확대, 약자를 위한 복지 혜택입니다.

 

맞춤형 급여란 복지수급을 희망하는 개인, 가구의 연령, 가구구성, 경제 상황을 기준으로 받을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찾아서 안내해주는 제도입니다. 

복지로

 

자신이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나에게 필요한 급여와 내가 받을수있는 급여'를 생애주기별로 적극적으로 찾아주는 서비스 입니다.

 

조사방식은 신청인의 공적자료를 기반으로 변동 사항 발생 시 시스템을 통하여 자동 판정하게 됩니다. 안내 대상 복지사업은 생애주기를 고려해 1차 안내 대상 80여개를 선정하였고 이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고 합니다.

 

2차 개편에 이어 11월에는 희망이음 시스템 전체를 개편하며, 12월에는 '통계정보시스템'등 순차적으로 다른 시스템들도 개편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현재는 아래의 사진에 나와있는 항목이 대상 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복지로

 

2차 시스템 개통 및 신청방법

이번 2차 사회보장서비스정보시스템의 개편 사항은 개인의 소득, 재산, 인적 상황 등을 분석해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알려주는 맞춤형 급여 안내 제도가 주요 사항입니다. 복지서비스 신청 또한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할 필요없이 전국 단위로 가능해지게 됩니다. 

 

 

복지서비스 신청은 온라인 희망이음 사회서비스정보시스템 복지로에 접속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주소지에서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꼭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가 아니더라도 전국 어디서든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복지로

현재 5개 사업의 신청이

가능합니다. 영유아보육로, 유아학비, 가정양육수당, 아이돌봄서비스, 영아수당 총 5개 분야입니다. 추후 신규사업으로 아동수당, 기초연금, 장애인 연금, 장제, 해산급여, 장애수당을 추가하여 서비스 받을수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내년 부터 총 58개 사업까지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10월 부터는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노인일자리, 사회활동지원, 여성장애인 활동지원 등 7개 부문의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 중심으로 시범 사업을 실시합니다. 희망이음 사회서비스정보시스템 복지로 홈페이지의 업데이트를 통해 도입될 예정입니다.

 

사각지대 발굴 위기정보가 현재 34종이지만 총 39종으로 확대하여 더욱 꼼꼼한 분석이 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복지공무원들의 일률적인 중앙 시스템 중심의 발굴에서 벗어나 각 지자체 특성을 반영한 발굴도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일선 복지공무원의 원활한 업무지원을 위해서 다양한 업무지원 기능을 도입하였고 본격적인 개통일 11월에는 사회서비스 종사자 서비스와  민간협력 부분을 강화하고, 사회복지시설에서 운영하는 각종 사업 프로그램을 시설별 맞춤식으로 기록할수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공공과 민간의 원활한 교류, 정보 공유 및 서비스 의뢰의 창구를 많이 개방하였고 2차 시스템이 안정된 후 3차 4차 개통도 차질없이 진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0